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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P

INFP
INFP 유형의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선호경향을 선택한다.
외향성 -------- 힘을 얻는 원천 -------- 내향성
감 각 ------- 사물을 보는 관점 ------- 직 관
사 고 ------- 의사결정의 근거 -------- 감 정
판 단 ---------- 삶의 양식 ---------- 인 식

일반적으로 INFP들은 그들의 가치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자신의 삶을 이상을 추구하는데
바친다. 그들은 종종 사람들을 어떤 공통된 목적에 동참하도록 이끌며 그 집단 내에서 각
개인을 위한 자리를 찾으려고 애쓴다. 그들은 창조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능성들을
모색한다. 그들은 조용하게 그들에게 중요한 것을 밀고 나가며 웬만해서는 포기하지 않는다.
그들은 관대하며 섬세한 유머감각을 지니고 있는 반면 타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으며 간과
되기 쉬울 수가 있다. 그들은 그들이 지닌 내면의 완벽한 비젼에 따라 자신들의 세계를 만들어
나갈 때 최대의 힘을 발휘한다.


생활양식
INFP 어린이들은 종종 상상의 세계를 만들어 내고 그 속에 깊이 묻혀 산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중요한 것에 대해서 백일몽을 꿀 수도 있는데 이로 인해 때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현실감이 있는지 없는지를 의심하기도 한다. 그들은 종종 자신들의 생각과
책 속에 빠지곤 하며 글쓰기와 같은 의사소통에 특별한 능력을 개발시키기도 한다.
그들은 다소간 수줍은 경향이 있는데 특히 새로운 상황에서 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이 뜻하지 않게 그들의 이름을 기억할 때 특별한 느낌을 갖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이름을 밝히기를 꺼려한다.
한 INFP 유치원생은 자기 아버지의 이름인 DON으로 불리워졌다.
그의 실제 이름은 Jone이었지만 정정해서 선생님의 감정을 상하게 하기보다는 DON이 자기
이름과 매우 가까운 이름이라고 생각하였다.
이것은 2개월 동안 계속되었는데 첫 부모 교사회의 때 가서야 이런 실수가 밝혀졌다.
INFP들은 그들에게 중요한 것과 가치 있는 것을 일찍 결정한다.
그들은 자기가 지향하는 것을 스스로에게 의지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일을 스스로 하려고 하며 제대로 하고 있다고 확신하려고 한다.
INFP들은 이것이 장점과 단점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자신에게만 의지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실수를 보이지 않을려고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INFP 어린이는 Washington. D. C. 뜻에 대해 궁금해했다.
이 어린이는 다른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고 따라서 자신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브르클린(Brooklyn)에서 자란 이 꼬마는 한동안 심각하게 생각하고는 D. C.란 “Da Capital”
이라고 결론 내렸다.
십대의 INFP들은 다소간 반항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들은 자신들과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논쟁을 벌일 수도 있다.
그들은 소수의 가까운 친구들과 사귀기를 좋아한다. 그런 친밀한 관계의 편안함 속에서
그들은 긴장을 풀 수 있고 종종 매우 즐거워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세상을 독특한 방식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들의 유머 감각은 얼른 드러난다.
그러나 INFP는 자신의 독특함과 개인적인 가치에 대한 인정을 얻지 못하면 이상한
사람으로 보여지는 것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다.
한 INFP는 "떠들석한" 십대들 속에서 자신에게 맞는 위치를 찾았다. 보기를 들면 창문을
닦는 것 같은 부산한 활동들은 자신의 가치체계와 맞지 않기 때문에 그에게는 불편했다.
그러나 “망보는” 역할을 함으로써 다른 친구들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 않으므로 그
그룹을 도울 수 있었다.
어떤 일을 마음먹을 때 INFP들은 쉽게 포기하지 않으려고 하며, 밖으로 드러나는
부드러움 때문에 그들은 자신들의 결심을 표출하지 않는다.
그들은 직접적인 경로를 채택하지 않고 이런 저런 방법으로 그들의 꿈을 달성한다.
어떤 17살 난 INFP는 자신의 첫 번째 자동차로 1931년 A형 Ford를 사기로 마음 먹었다.
(그의 선택은 이미 그의 독특한 위향을 반영하였다. 왜냐하면 그의 친구들은 Ford Mustangs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탐색 끝에 그는 650달러짜리 A형을 발견하였다.
현실적인 그의 아버지는 자동차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였다.
600달러는 그가 지불할 수 있는 최고의 가격이었다. 그는 아버지에게 알리지 않고 먼저 차
소유자를 방문하여 그가 50달러를 미리 지불하고 나머지를 구매 가격으로 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 INFP는 자신의 아버지를 데리고 와서 600달러로 자동차를 구입하게 하였는데 이로써
모든 사람이 만족하게 되었다. 이 INFP는 직접적인 가족 불화를 겪지 않고도 자동차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에 기뻤다.
INFP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그것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청년기 때 INFP들은 이상적인 직업이나 배우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는 바로 그 “이상”이라는 말 때문이기도 하다.
그들은 마음속으로 그들이 원하는 것에 대한 비젼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이 그것을 따르지
않을 수 있다. 그들은 자신에게 편안한 자리를 찾을 때까지 여러 가지 직업으로 이동했는데
그녀는 33살에 스키를 가르치고 있었다.
그녀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그녀 자신은 한번도 직업으로 여기지 않은 그녀의 가르치는 기술에 대해서 놀라워하고 있었다.
그녀는 교원 자격증을 따기 위해 다시 대학에 입학했고,
그리고 나서 대학원에 가서 소그룹 작업을 전공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사람들이 자신과 자신들의 일에 대해서 좋은 감정을 가지도록
돕는 Quailty 써클 개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Quality서클이란 조직 속에서 여러 수준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인데, 이것의 목적은
생산과 작업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이다.) 그녀는 이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었고 지도자들을
훈련시키고 고용인 참여 프로그램을 옹호하는 캠패인 활동을 하게 되었다.
INFP들은 그들의 사적인 가치에 관해 완벽성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사소한 것들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불만을 느끼게 된다.
영국에서 사는 어느 미국인 INFP는 이러한 이야기를 혼잣말로 중얼거린다.
“어느 날 밤에 나는 친구와 식당에서 저녁을 먹고 있었는데 내 친구가 테이블 건너편에 있는
나를 보고는 다소 짜증나는 얼굴로 ‘아니, 너는 아직 영국식 식사 예절을 배우지 못했니?’ 했어.
나는 ‘영국식 식사예절’이 있는지 조차 깨닫지 못하고 있었는데 말이야.
분명히 고기를 자를 때 영국 사람들은 포크와 나이프를 왼손, 오른손으로 바꾸지 않고 항상
포크를 왼손에 나이프를 오른손에 쥐지. 내가 보기에 아주 사소한 것으로 여겨지는 행동을
바꾸라고 충고하는 친구에게 화가 나.”
INFP들은 보수보다는 이 일을 왜 해야 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그들은 자신들의 가치체계에 맞지 않는 일을 하게 될 때 쉽게 탈진한다.
그 결과 자신들이 달성한 것에 대해서 좋은 감정을 느끼지 않을 수도 있고, 그들 자신이나
자신의 이룩한 공헌에 대해 낮게 평가할 수 있다.
은퇴를 했을 때 INFP들은 자신의 삶을 뒤돌아보고 중요하고 가치 있는 삶을 이끌어
왔다는 느낌을 필요로 한다. 그들은 여행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할 시간을 원한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가족에게 대단한 애착을 가지고 자신들을 찾는 특별한 방문을 즐길 수
있다. 한 INFP 할머니는 손자들의 방문기에 대한 이야기를 쓰고 사진을 찍고, 손자들을
위해 개인 책자를 만들기도 한다.
그녀의 이야기는 손자들에게 흥미진진하고 드라마틱한 잠자리의 즐거움을 주었다.


학습
INFP들은 융통성이 있고, 교사가 이들에게 개인적인 관심을 보여주는 상황일 때 가장 잘
학습한다. 이들은 너무 지나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동료들과 교분을 맺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관심있는 과목에 대해 깊이 파고드는 자유를 느끼기 원한다.
융통성과 창조성을 가지고 있는 과목들은 이들을 고무시킨다.
이들은 마감날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으나 과제물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면 마감날을 지킬
것이다. 마감날은 INFP들로 하여금 과제가 충분히 제출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를
결정하도록 압력을 준다.
이들은 자신들이 관심 있어 하는 과목은 매우 쉽게 배운다. 이들은 흥미 있는 일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배우기 위해 과외의 일을 할지도 모른다.
한 INFP 대학원생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과목이지만 자신은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모두 A학점을 받았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에게 쉬운 과목에서는 B학점을 받았는데
이것은 그 과목이 그녀에게 별로 의미가 없는 것이었고 따라서 그렇게 도전적이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INFP들은 대개 과제를 조심스럽게 읽고 나서 과제의 주어진 틀 속에서 그들의 독창성을
발휘한다. 따라서 그들의 과제물은 자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주의를 덜 주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원리원칙을 따지지 않고 자신들의 독특함을 인정해 주는 선생님을 가지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작업
일을 할 때 INFP들은 창조성, 가치체계와 일에 대한 능력으로 기여한다.
이들은 좀 더 크게 볼 수 있고 어떠한 특정 프로그램이 적합한지를 알 수 있다.
이들은 사소한 것이나 세부적인 것을 잘 고려하지 않는다.
이들의 일은 거칠지 않지만 재미있고 이들에게 의미가 있음에 틀림없다.
이들은 일을 하는데 강한 목적을 필요로 한다. 이들은 부당한 관심이 아닌 가치를 부여받고
싶어하며 인정받고 싶어한다. 이들은 관심의 중심이 될 때 당황한다.
그 결과로 이들은 혼자 두드러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장점을 평가 절하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가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점차적으로 눈에 띄기를 좋아한다.

*근로환경*
INFP들은 같은 가치에 헌신할 수 있는 협조적인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이 반대의 목적을 자기고 일하는 것을 볼 때, 특히 갈등이 표출되었을 때
힘들어한다. 그들은 경쟁이나 관료주의를 싫어한다. 그들은 넓은 안목으로 무엇이 일어나야
할지를 알고 관료적 형식주의를 싫어한다.
그들은 얼마간의 비밀을 원하고 그것들의 상당한 부분을 지키려고 하는데 특히 개인적인
정보들에서 더욱 그렇다. 평온함과 조용함이 그들의 마음을 끌 듯이, 반추해 볼 수 있는
시간과 공간도 그들에게 매력을 준다.
사람들은 INFP들을 잘 모를지라도 그들과 일하기를 좋아한다

*조직화 환경*
즉각적으로 처리해야 될 일이 중요하고 또 구조화된 방법으로 잘 이루어져야 할 때 INFP들은
그렇게 하려고 애쓴다.
때때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절망적으로 비조직적이라고 부를 것도 같다.
그들은 열쇠를 잃어버릴 수 있으며 약속을 잊을 수가 있다.
그들이 심부름하는 양식은 분명한 순서의식이 없다. “생각이 날 때마다” 그들은 여기저기 왔다
갔다하는 것처럼 보인다. INFP 교사는 분필은 교실 한 쪽에 놓고 노트는 다른 쪽에 놓고서
굉장히 흥미진진한 강의를 하는 동안 이 둘을 모두 “잊어버린다.”
예를 들면 INFP들이 사소한 집수리를 하게 될 때 그들은 계속해서 중요한 도구들을 잃어
버릴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연장을 분류해 본다면 다른 사람의 경우 1개면 충분한데 그들은
5개의 망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망치를 찾는 일은 또 다른 일들을 만들게 되기 쉽다.
융통성과 적응성은 다른 새로운 일을 발견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복잡한 것을
창출할 수 있다.
INFP들은 감정적인 애착 때문에 물건들을 지니고 있으며 이것들을 버리는데 어려움을
느낄런지도 모른다. 결과적으로 그들의 다락방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쓰레기이지만 그들에는
흥미거리인 물건으로 가득차 있을 있다. 미적인 것이 그들에게는 중요할 수 있기 때문에 파일이나 책꽂이를 보이지 않게 치울지도 모른다.
실용성은 INFP들에게 추진력을 주지 못한다. 관습적으로 함께 있으면 좋을 물건들도 INFP들이 필요한 것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함께 놓여있지 않을 수 있다. 예컨데 어떤 INFP는 부엌 쓰레기통을 좀 더 실용적인 장소인 싱크대에 두기 보다든 뒤쪽 베란다에 두었다.
INFP들은 완전할려는 특성 때문에 시작한 것을 끝내기 어려워할지도 모른다. 한 프로젝트를 끝냈을 때 그들은 그것이 “훌륭하게” 되었다고 여기지 않을 수 있다. 프로젝트는 항상 개선될 수 있고 수정될 수 있으며 여기지 않을 수 있다. 프로젝트는 항상 개선될 수 있고 수정될 수 있으며 재작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INFP들은 일을 끝내기가 어렵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들은 일이 끝나기 전에 완성된 상태를 떠올릴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완성하는 것은 덜 중요하다.
*직업*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 개인들은 적절한 시점에서 상황이 요구하는 8가지 선호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을 알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선호들을 사용
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INFP들은 세상을 좀 더 개선시키는 것과 관계되는 직업을 선호한다.
일에 열성을 다하는 것은 그들에게 중요하다. 이런 직업들은 또한 창조적이고 융통적인 요소를
허용한다.
INFP이 모든 직업을 가질 수 있고, 그 일들을 잘 해낼 수 있지만, 몇 가지 직업들은 이들의
마음을 좀 더 끄는 듯 하다. 신뢰할 만한 연구에 따르면, 몇 가지 직업들은 이 INFP 유형의
사람들에게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듯 하다.
(가나다 순으로) : 교사, 교육 자문위원, 사회과학자, 사회사업가, 상담자, 심리학자,
영어교사, 예능교사, 작가, 저널리스트, 종교 교육자, 편집자,
그리고 그들의 가치를 반영하는 다른 직업들, 이런 직업들은 총 망라된 목록이라기 보다는
INFP들이 즐길 수 있는 몇가지 분야를 보여주는 것이다.
만약 당신의 직업 또는 당신이 관심 있는 어떤 것이 여기에 없다면 그것의 일반적인 특성
대신에 그것들이 당신의 유형하고 맞는지를 생각해 보고 자문해 보라.


선택율이 높은 직업
 
1. 순수예술가 26. 연구직 종사자
2. 정신과의사 27. 교사 : 영어
3. 가출청소년 상담가 28. 요리사
4. 건축가 29. 생물학자
5. 편집자 30. 도서관 사서
6. 연구보조원 31. 언어병리사
7. 자살이나 위기상담가 32. 예술가나 연예인
8. 언론인 33. 고용개발 전문가
9. 심리학자 34. 공중보건 간호사
10. 종교교육자 : 모든 종파 35. 음악가나 작곡가
11. 사회과학자 36. 싸이코드라마 치료사
12. 작가 37. 독서교사
13. 실험실 기사 38. 비서 : 관리나 행정보조
14. 컨설턴트 : 교육 39. 엔지니어 : 항공
15. 상담가 : 학교 40. 조사 연구원
16. 실험실 기사나 기술자 41. 디자이너
17. 물리치료사 42. 의사 : 모든 분야
18. 교사 : 미술, 드라마, 음악 43. 중고등학교 외국어 교사
19. 목수 44. 웨이터나 웨이트리스
20. 레스토랑 직원 45. 성직자
21. 사회사업가 46. 목사
22. 언론매체 전문가 47. 변호사 : 관리자, 비-개업
23. 재활상담가 48. 성직자 혹은 수도승
24. 직업 및 교육 상담가 49. 보건학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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