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py

Egoist 와 Egotist 의 의미상의 어감적 차이

a.서론.

 

 

  40만 영어단어들 중, 특히, 개개인의 인간 됨됨이, 성격, 선호하는 사고방식,... 등을 나타내는 영어단어 부류들은 (Words for Personality Types) 함축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단어들이 많다. 특히 자신의 정체성, 자아 (Ego) 와 깊은 연관을 맺고 있는 단어, 외면상으로는 알파벳 t자가 들어가고 안들어가고의 사소한 차이이지만, Egoist 와 Egotist의 함축적인 의미 차이는, -  얼핏 본다면, 그렇게 큰 차이가 아닐 수도 있지만, - 분명히 있고, 이와 같은 단어의 어감적인 차이를 안다는 것은 보다 더 깊게, 재밌게(?) 영어단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b.본론.1.

 

 

  일단, 영한 사전에는 이 단어들의 의미를 어떻게 표기하고 있는지 알아보면,

 

egoist - 자기 본위인 사람, 이기주의자; 자만심이 강한 사람.

egotist - 자기 본위인 사람

 

(금성 출판사 영한 사전)

 

  라는 식으로 나와있다. 즉, 이러한 설명에 따른다면, 어느 누구라도 egoist 와 egotist 는 완전한 동의어 (synonym) 로 생각할 것이고, 별로 좋지 않은 어감을 가진 단어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이와 같은 설명이 틀렸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이 단어들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기에는 불충분한 감이 있고, 이러한 단어들의 원래의 뜻을 오해할 가능성도 있다. 이것만으로는 2%가 부족한 듯한 느낌이 든다.

 

 

c.본론.2.

 

 

IDEAS

 

This man's attitude to life is simple, direct, and aboveboard-every decision he makes is based on the answer to one question:

"What's in it for me?" ...

 

He's an egoist.

 

This conceited boor is boastful to the point of being obnoxious - he has only one string to his conversational violin, namely, himself; and on it he plays a number of monotonous variations : what he thinks, what he has done, how good he is,...

 

He's an egotist.

 

...I is the greatest concern in the egoist's mind, the most overused word in the egotist's vocabulary...

 

(Word Power Made Easy)

 

 

  일단, 여기서 의미상의 차이에 대한 어느정도의 갈피를 잡을 수 있는데, 우선 egoist 에 대한 설명을 보면, egoist는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내 안에 무엇이 있는가?, 즉, 나는 어떠한 사람이고 무슨일을 하기 위해 존재하는 사람인가?" 에 대한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자신의 인생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 사람이 삶을 살아가는 방향에도 중요한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egotist 에 대한 설명을 보면, 시작부터가 좋지 않은 어감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 (This conceited boor... 이 오만에 가득찬 사내는...) egotist는 자신의 마음속에 한 줄 짜리 자기만의 바이올린이 있는데, 이름하여 그것은 자기자신이다. 그래서 언제나 그는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바이올린을 연주하면, 연주 되는 곡은 매 한가지다. 자기 자신에 대한 것. 자신이 생각하는 것이 무엇이고, 자신이 무엇을 했고, 얼마나 자신이 훌륭하고..., 어떻게 보면, 어느정도는 필요한 성향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이 설명에서 egotist는 이러한 오만감이 정도가 심해서 꼴보기 싫을 정도라고 말하고 있다.

 

  마지막 문장에서 I (나 자신)는 egoist에게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egotist가 가장 많이 쓰는 단어라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 까지만 봐도, 어느정도 대충, 이 단어들이 어떠한 사람을 의미하는지 대충 알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보다 정확히 알기 위해서 다른 문헌을 참고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d.본론.3.

 

 

egoist. n. a believer in egoism. (자신의 사고방식이 egoism을 따르는 사람)

egotist. n. a believer in egotism. (자신의 사고방식이 egotism을 따르는 사람)

 

(Merriam 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당연한 얘기 겠지만, 이제 지금 해야할 것은 egoism과 egotism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알아보는 일이다.

 

 

Egoism emphasizes concentration on oneself, one's interests, and one's needs. It seldom suggests a tendency to display onself or to attract attention to oneself, but it commonly implies self-interest, especially as opposed to altruism or interest in others, as the inner spring of one's acts or as the measure by which all thing are judged.

 

<She preferred to be herself, with the egoism of women.>

 

Egotism stresses the tendency to attract attention to and center interest on oneself, one's thoughts, and one's achievements. This word sometimes implies contempt for but more often an overriding of or disregard for others' interests or opinions.

 

<Egotism resides more in a  kind of proud isolation, in a species of contempt for the opinions and aims of others.>

 

 

(Merriam Webster's Dictionary of Synonyms)

 

 

  결국, 이 사전에서 설명하는 egoism과 egotism의 차이는, 물론, 둘다 자기 자신에 대한 관심을 크게 두고 있다는 점에서는 비슷한 부분을 가지고 있으나, egoism은 단지, 남이 아닌, 자기 자신의 문제, 자신의 필요, 자신에 대한 정체성의 확립이 주요한 문제이고, 이같은 사고방식은 자신을 드러내거나, 뽐내기 위한 것이아니라, 단지, 남이 아닌, 바로 자기 자신에 대한 문제에 대한 생각들을 하기 위함이고, 그리고 그러한 것들이 자신의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주요 원천이 되고, 모든 문제의 판단을 하기 위한 원천적인 요소로 작용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녀는 여성의 egoism적인 생각으로, 그 누구도 아닌, 그녀 자신이 되는 것을 원했다.>

 

  반면에 egotism은, 자신에 대한 관심, 생각, 성과등에 자신의 시선을 유도하고, 집중을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이 단어는 다른사람의 관심이나, 의견, 생각에 대한 약간의 경멸이나, 무시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말한다.

 

<Egotism은 독단적인 자신감, 다른사람의 의견, 목표에 대한 멸시에서 보다 많이 찾을 수 있다.>

 

 

e.결론.

 

 

  egoist는 자기 자신에 관한 문제들, 정체성의 확립등을 자신의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으로, 중립적인 어감 (neutral sound) 을 내포하고 있고, 어떤 면에서는 introvert (내성적인 사람 - 조용하며, 우울한 감정에 민감하고, 군중 속에 있기보다는 혼자있기를 선호하는 사람) 라고도 볼 수 있다. 그리고, egoist의 반의어 (antonym) 는 altruist (나 자신이 아닌, 다른사람에 대한 문제에 관심을 집중적으로 두는 사람) 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다.

 

  egotist는 자신감이 넘치고 넘쳐서, 주위 사람들의 눈쌀을 찌푸릴 정도 이며, 자신이 관련된 모든 것들이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러한 생각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가치에 대한 어느 정도의 업신여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부정적인, 약간은 모욕적인 어감 (slight insult) 을 내포한다.

 

  그런데, 이 단어들이 한글로 어떻게 번역이 되는가? 라는 질문을 한다면, 이것에 대한 답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이 문제에서 키 포인트는, egoist면 egoist의 의미, egotist면 egotist의 의미를 내포 할 수 있는 한국말을 선택해야 할 것인데, 그것이 말처럼 쉽지가 않다. 결국, 이러한 미묘한 애매성이 아마도 언어들간의 메꾸어질수 없는 차이가 아닐까하고 생각을 해본다.

 

 

f.참고.

 

 

  egoist 가 극단적인 성향으로 가게 된다면, egocentric (우주가 자기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는 사람) 이라고 말할 수 있고, 그리고 egoism이 자기 자신의 필요나, 욕구, 관심에 대해 극단적인 수위까지 올라, 약간은 미친듯한, 그것에 사로잡혀 헤어나오지 못할때,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을때, 그 사람을 egomaniac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은 위험한 사람이며,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살짝 미친 사람 (slightly mad) 이다. (아돌프 히틀러, 베니토 무솔리니)

 

 

 

 

 

 

 

참고문헌

Word Power Made Easy

Merriam 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Merriam Webster's Dictionary of Synonyms




http://blog.naver.com/josephroh/14002524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