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를 타다보면 닫힘버튼에 '절전'이라는 경고문이 붙어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사람들은 대개 닫힘버튼을 누르면 전력이 낭비된다고 생각한다. 아예 닫힘버튼을 없애버린 엘리베이터도 있다.
사실 엘리베이터 '닫힘' 버튼을 누르는 것은 전력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엘리베이터 문이 열린 상황에서 닫힘 버튼을 눌러 문을 닫는 것과 자동으로 닫히는 게 전기 소모량이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엘리베이터 문을 열고 닫을 때 회당 약 0.0125㎾/h의 전력이 소모된다"면서 "당연히 장난으로 문을 여러 번 열고 닫는 행위는 전력이 낭비된다"고 설명했다.
엘리베이터 에너지 절감을 위해선 지하층은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는 게 좋다. 이 회사 관계자는 "엘리베이터 효율(교통량)을 따져보면 엘리베이터가 지하 1~2층을 운행하지 않고, 1층에서 위층으로만 운행하는 게 전력량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했다.
또 격층운행으로 시스템을 바꾸는 게 좋다. 고층 건물일 경우 엘리베이터를 홀짝수 격층으로 운행하면 전기요금을 매월 25%가량 절약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가 3대 이상이라면 저층, 고층으로 나눠 운행하는 방식도 효과적이다.
2층에서 승강기 타고 9층에 올라가는 버튼을 막 눌렀습니다.
2층에서 승강기 타고 9층에 올라가는 버튼을 막 눌렀습니다.
4층에서는 11층에 가려는 사람이 대기, 7층엔 17층 가려는 사람이 대기, 19층엔 지하2층에 가려는 사람이 대기,16층엔 4층에 가려는 사람이 대기,11,10,8층엔 0층에 가려는 사람이 대기, 지하 1층엔 10층에 가려는 사람이 대기하고 있을 때
모두가 닫힘 버튼을 빨리빨리 눌러주면,지하1층에 있는 사람은
훨씬 더 빠르게 10층에 갈 수 있고,
모든 사람들의 시간을 절약합니다.
이 절약되는 시간은 나중에 있는 사람들일 수록 더 크고,
모든 사람의 효용이 커지며, 이 버튼들이 다 눌러지고 나서 더 나중에 도착한 사람들이 목적지에 가기에도 더욱 용이해 집니다.
여러분, 닫힘 버튼 누르면 오히려 다른 층에서 기다리는 사람들에 배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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