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py

촉각방어

참고자료 1




참고자료 2 : 감각조절장애

감각조절장애는 다양한 감각입력에 대해 저반응이나 과잉반응을 보인다. 감각조절은 주의집중(attention), 활동(action), 감정(affection), 각성(arousal)의 4가지 요소와 깊은 관련이 있다. 


 


1) 감각방어(sensory defensiveness) 

① 촉각방어 : 접촉이나 촉각경험에 대해 과민방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촉각방어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접촉을 피하거나 백화점, 음식점 등 사람이 많은 장소를 싫어하고 머리를 감거나 자를 때 거부가 심하거나 특정한 옷을 싫어하는 등의 반응을 보인다.

② 구강방어 : 음식의 특정 재질과 입으로 하는 활동을 할 때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부드럽고 물컹한 음식 종류를 피하는 사람도 있고 딱딱하고 거친 음식을 피하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입안에서 특정 감각을 느끼기 위해 물건을 씹거나 빠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③ 고유수용성 감각방어 : 관절에 눌려지거나 당겨졌을 때 관절에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서 저항을 나타내는 것이다. 서있을 때 물건을 당기고 밀 때 뛰어 오를 때, 관절에 무게가 가해지는 활동들을 피하기도 하며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것을 싫어하는 아동도 있다. 

④ 청각방어 : 진공청소기, 화재경보, 알람 소리 등 주변 환경에서 발생되는 소리를 받아들이는데 문제가 있다. ⑤ 시각방어 : 불빛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거나 시각자극에 대해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시선접촉을 피하거나 시각자극에 의해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기도 한다. 


2) 중력불안

전정계의 이석을 처리하는 감각처리과정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한다. 머리를 위로 하는 똑바른 자세에서 벗어나거나 발이 바닥에서 떨어지는 것과 같은 움직임의 공포반응을 보인다. 


3) 움직임에 대한 회피반응 

전정계의 세반고리관의 정보처리 문제이다. 해롭지 않은 움직임에 현기증, 창백함, 구토, 식은땀과 같은 회피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4) 감각등록문제

자극에 대해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기대보다 낮은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