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py

가족에게서 왕따당하는 사람들 생존 지침서

고게에보면 가족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 많아요


사실 독립이 답이지만...

그게 말처럼 쉬웠으면 이렇게 끙끙거리며 요기에 글쓰지도 않았을거에요ㅎㅎ


나중엔 결국 독립하겠지만 제금 당장 몇 년은 그럴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드리는 노하우입니당!!



저도 가족중에 왕따에요

뭐든지 가족이랑 트러블이 생기면 다 제탓만 합니다


제가 가족을 아끼지 않는다며 저를 엄청 구박했어요

다른 사람만 중요시하고 가족은 하대한다고 하도 욕을 먹어서

제가 무의식적으로 그런줄알고 승무원의 서비스법을 배워서 실천해봤어요


눈치껏 목마를 눈치면 물도 떠다주고

차에서 내릴 때 재빨리 내려서 다른 가족 문 열고 닫아주고

자기전에 가족 맴버들 침대를 순회하며 핸드크림 짜주고

외출할때 가족들 짐 다 들어주는 등등.. ㅎㅎ

항상 초 긴장상태로 살면서 온힘을 다해 서비스 해봤어요


그래도 돌아오는건 생트집 뿐이였습니다.

자기말에 맞장구해주는데 영혼이 없다고 엄청 혼났어요

속된말로 오지게 욕먹었어요.


이런 삶을 살며 깨달은 노하우를 전해드려용




1. 상대방에서 당위법칙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당위법칙이란 "어떤 것은 마땅히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사람은 착해야한다" 처럼요


내가 봉사를 해도 보상을 주지 않으면 속상해할게 아니라

"저 사람에게 당위법칙이란 없다. 저 사람에게 기본 개념적인 행동은 없다"고 생각하세요

맘이 편해져요




2. 절대, 내가 잘해서 바뀐다고 생각하지 마라

내가 어떠한 행동을 해서 달라진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한 두번 내 행동을 고쳐봐도 가족들이 안달라지면

그런 사람들은 내가 뭘하든 영원히 그들의 행동을 바꾸지 않습니다.

노력해봤자 돌아오는건 상처뿐!!



3. 상대방이 하는말은 "아무말 대잔치"라고 생각하세요.

1번과 합쳐서

"저 사람에게 경우를 따져 행동한다는 개념은 없다.

지금 저 사람이 하는건 아무말 대잔치다"

라고 생각하면 맘이 편해져요.


상대방이 나를 비난할 때

그 말이 어떤말인지 생각하면 머리아파요.

"아. 저건 내 노력을 하찮게 취급하는 말이네.

저건 내 꿈을 비웃는 말이고. 저건 내가 잘한짓도 어떻게든 나쁘게 보려고 안간힘을 쓰는 말이네."

이렇게 생각하면 상처에요.


이 경우에 보통 저 상황에 대한 잘못을 나한테 돌리거나

상대방에게 돌리게되는데

나한테 돌리는것도 상처지만

상대방의 잘못을 일일이 따지면서 듣는것도 좋을거 없습니다.

그 사람을 미워하게 되면 

미워죽겠눈 사람과 계속 사는거라서 스트레스!!


차라리

"내가 잘한짓을 했지만 그렇다고 저사람이 마땅히 보상을 줄거란 생각을 말자. 원래 저런사람이니까. 지금하는 말은 앞 뒤 문맥조차 이어지지않는 아무말 대잔치다."

라고 이 상황을 공중에 날리세요 (?)



4. 비상금을 모으세요. 몰래.

가능하면 현금으로 모으세요.



5. 사과를 추임새라고 생각하세요


우리 가족들이 저의 영혼을 뿌셔뿌셔할때 쓰는 방법이


내가 잘했는데도 나한테 엄청 비난해놓고 사과 바라기.

사과 안하면 절대 ㅈㄹ을 안끝내기.

새벽 2시가 되던 내가 울던

내가 접시로 내 손을 내리치면서 자해를 하던 안멈추기.

사과 늦개하면 다음 상황 그 다음상황에도 계속 그때 일 꺼내기


입니다


그냥 취미로 연기 연습한다고 생각하고

미안한 말투 연습해서 사용하세요


상대방이 아무말 대잔치를 하면

내가 추임새로 "얼쑤!" 라고 넣는다는 느낌으로


상대방이

"넌 어떻게된애가 똑바로 하는게 없니? 너같은게 시집은 가겠니?"


라고 하면

얼쑤! 하는 기분으로

"죄송해요"

이러면 상대방 ㅈㄹ이 빨리끝나요.


내 사과에 의미를 부여하면 가슴아파져요




대부분 힘든 상황을 무시하는 방법들이에요

근데 가족 막장인데 독립 못하는 사람들은 저 벙법밖에는 없는듯요




또한 상대방을 영혼부터 무시하세요.


보통 꼬인 사람은 꼬인 포인트가 있어요.

예를들어서

자기를 어떻게 대접해주는지에 집착하는 아버지 등등요


그럼 엄청 불쌍하게 생각하세요


"대통령이 됐어야 만족할 사람인데 국회의원조차 못하고 하물며 대기업 사장, 아니 대기업 사원도 못되다니.... 너무 불쌍해

사람이 노력을 해야 사화지위가 높아지는데

저 사람을 노력을 할 수 없눈 뇌구조야. 근본부터 그렀어 불쌍해"


이러면 다음에 그사람이 ㅈㄹ할때 뭔가... 진짜로 안쓰럽고 상대방이 무시되고 (나를 괴롭히는 사람은 크고 위협적으로 느껴지는데 이런생각하면 작게보여요)

그래서 여튼 정신데미지가 감소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