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py

에니어그램 Enneagram 4번유형 2

에니어그램의 4번 유형
예술가
 
   나는 낭만적이고 세련되었으며, 나만의 독특한 세계가 있다.
 
 
 
 
 
 
 
 
 
 
1. 특성
 
자신을 특별한 사람이라고 여기고 평범함을 싫어한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과 사려 깊으나 타인보다 진한 슬픔이나 고독 등을 느낀다. 특별한 존재라는 자기 모습에 큰 만족을 느낀다.
 
◦ 핵심 동기 : 자기 자신이 되길 원하고, 아름다운 어떤 것으로 자신을 표현하길 원하며, 이상적인 배우자를 찾기 원하고, 자신의 감정을 보호하기 위해 물러나 있길 원하며, 뭔가에 참여하기 전에 정서적인 욕구를 돌보기 원한다.
◦ 자신과 타인에게 직관적이며 민감하고, 자신의 감정에 진솔하다.
◦ 매우 창의적이며, 영감적이고, 모든 경험을 가치 있는 어떤 것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 삶에서 예술적․낭만적 태도를 취하는데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한다는 측면에서 예술가이다.
◦ 삶에서 예술성을 취하거나 최소한 심미적 태도를 가짐으로써 이들은 자신이 누구인지와 자신 속에서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를 밝히고 싶어 한다.
◦ 이상적인 배우자를 열망하며, 자기도취적이고 과민하다.
◦ 자신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고 느끼기 때문에 자신의 정서적 욕구가 충족될 때까지는 일반적인 사람들과 같은 삶의 양식으로부터 멀어진다.
◦ 꿈이 무너지면 자신에게 화를 내며 우울해지고 자신과 타인으로부터 소외되고 정서적으로 마비된다.
◦ 망상적인 자기경멸, 자기비난, 자기혐오 그리고 병적인 생각들로 괴로워한다.
◦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감정은 스스로 개발해 온 긍정적인 것도 점차적으로 지워버린다.
◦ 이들이 받아 온 사랑이 충분했을 수도 있는데 자신이 적절하게 사랑받아 왔다고 느끼지 못한다.
◦ 타인을 사랑할 때 자신이 누구인지 발견하기 시작하고, 자존감이 뒤따를 것이다.
◦ 극단적인 경우 정서적 와해나 자살이 일어날 수 있다.
 
 
 
 
 
 
2. 감정의 삼원소 중에서
 
 
◦ 창의성과 개인주의, 내향성과 자기 몰두, 자학과 자기혐오 측면에서 주관적 감정 세계를 강조하는 성격유형이다.
◦ 모든 유형 중 가장 자기 자각(self-awareness)적인 사람들이다. 이것은 가장 긍정적이자 부정적인 면의 근거가 된다.
◦ 자기 자각과 자기 초월 사이의 긴장은 창의성 안에서 해소될 수 있다.
◦ 창의적인 순간에 아름다운 것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누구인지를 발견한다.
◦ 영감의 순간에 이들은 가장 자신다우면서 자신으로부터 가장 해방된 상태에 있다.
◦ 자신의 정서에 매우 깊이 관여되어 있어서 대개 자신의 느낌을 간접적으로나 상징적으로 전달한다.
◦ 이들 성격의 총체적인 방향은 안쪽을 향해 있으며 자기 몰두를 증가시키는 쪽으로 향해 있다.
◦ 이목을 끄는 방법으로 자신의 정서적 곤란함을 해소하려는 경향이 있다.
◦ 불건강할 때 자신의 정체감과 정서적 욕구를 지지하는 몇 안 되는 사람들과만 교류한다.
◦ 인간본성 안에서 영적인 것과 동물적인 측면을 잘 알아차리고 있기 때문에 교량 역할을 한다.
◦ 4번 유형처럼 인간본성의 잠재력과 곤경에 대해 습관적으로 알아차리고 있는 다른 유형은 없다.
◦ 4번 유형은 잠재적으로 갈등하는 본성적 측면과 자신이 강하게 고통받거나 또는 그런 것들 때문에 황홀한 양쪽을 감지한다.
◦ 불안에 반응할 때 내적으로 향하고, 특히 자신 속에서 스스로 발견한 부정적인 면에 대해 자의식적이 된다.
◦ 불건강한 4번 유형은 타인들로부터 매우 철저하게 소외되어 있고, 자신에 대적하여 스스로 해 온 것을 파괴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자신을 혐오하고 괴롭힌다.
 
 
 
 
 
 
3. 정체성에 대한 문제
 
 
◦ 자신을 찾고, 확실한 정체성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상태와 감정에 대해 더욱 의식적으로 되기를 원한다.
◦ 이들은 자신에 대해 정의되지 않음과 불확실함을 느낀다.
◦ 자신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곤란하고, 뭐라고 정확히 지적할 수 없지만 자신이 모자라다는 것을 느낀다.
◦ 보통의 4번 유형은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지 않음으로써 끝없는 자기 몰두에 갇혀 지내면서 자신을 발견할 가능성을 손상시킨다.
◦ 자신을 개인적으로나 예술적으로 표현해 온 후에도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모른다.
◦ 자신 안에서 확고한 정체감을 발견하지 못해 더욱 두려워하게 되면, 자신이 발견한 여러 취향 중 하나를 창조하기 시작한다.
◦ 자기에 대한 인식이 매우 희박하기 때문에 다른 유형에게는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특성들에 큰 비중을 둔다.(나만 검정색을 입었어.)
◦ 끊임없는 내적 대화와 자신의 정서적 반응에 대한 참조를 통하여 정체감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유지한다.
◦ 4번 유형 역시 자아이미지를 입증해 줄 누군가를 찾지만 2번이나 3번 유형보다는 타인에게 덜 의존한다.
◦ 4번 유형은 다르다거나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것이 자아이미지에서 중심적이다.
 
 
 
 
 
 
4. 적개심과 절망의 문제
 
 
◦ 2번, 3번 유형과 같이 4번 유형도 적개심에 대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 4번 유형은 많은 자신의 현실적 자질을 경멸해 왔고, 결점이 있다는 점에서 자신에게 화가 나서 자신이 아는 방법으로 자신을 억제하고 처벌한다.
◦ 4번 유형도 다른 사람들을 향한 적개심을 경험하는데, 이들은 설명도 없이 갑자기 사람들을 떠나는 것으로 이것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 깊은 무의식 수준에서 4번 유형은 부모가 자신을 적절히 양육하지 않았다고 느끼기 때문에 부모를 향해 적대적이다.
◦ 4번 유형은 자신이 세상에서 환영받지 못하고, 자신은 어울리지 않고 쓸모없다고 느낀다. 그리고 이것을 느끼게 하는 부모에게 깊은 분노를 느낀다.
◦ 미묘한 수준에서 4번 유형은 자신의 고통을 놔 버리길 원치 않으며, 특별히 이들의 부모들은 그들이 얼마나 상처 받아 왔는지 알지 못한다.
◦ 건강한 4번 유형은 자신의 감정만을 참조하는 것을 벗어나 자신의 정체감을 유지하는 것을 배운다. 이들은 자신을 탐구하기 위해 삶으로부터 멀어지고자 하는 유혹을 극복함으로써 자신의 파괴성으로부터 자신을 구할 수 있다.
 
 
 
 
 
5. 부모기원
 
 
◦ 4번 유형은 양쪽 부모로부터 단절되어 자신의 부모와 동일시하지 않는다.
◦ 정상적이고 평온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하더라도 지지적인 환경에서조차 이들은 어느 한쪽의 부모로부터 반영된 자기 자신을 보지 않는다.
◦ 어린 시절부터 4번 유형은 삶에서 본질적으로 혼자임을 느낀다. 4번 유형은 자신에게 뭔가 심각한 잘못이 있거나 자신에게 결함이 있다고 느낀다.
◦ 4번 유형은 만약 자신이 누구인지 발견할 수 있다면, 자신이 해온 본질적인 방법, 그 깊은 곳에서 다른 사람들과 그렇게 다르게 느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부모와의 관계를 일차적으로 일종의 단절 형태였기에, 4번 유형은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자신의 차이점에 기초하여 자아정체감에 대한 인식을 개발하기 시작한다.
◦ ‘평범’해진다는 것을 불안하게 여기고,‘독특하다’는 인식이 자신의 정체성을 만드는 데 유일한 안전망인 것처럼 느낀다.
◦ 부모로부터의 단절은 자신을 진심으로 보아 주고 자신이 구축하고자 하는 모습을 인정해 주는 사람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켜 종종 배우자에 대한 환상을 갖게 한다.
 
 
 
 
 
 
6. 4번 유형의 역동 분석
 
 
▢ 분열의 방향 : 4번 ➝ 2번 유형으로
 
◦ 4번 유형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불건강한 2번 유형을 닮은 행동을 한다.
◦ 자신을 사랑할 누군가를 발견함으로써 타인들이나 자신으로부터의 소외를 극복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2번 유형을 끌어들여 그들이 자신을 사랑할 수 있고, 자신 안에 있는 선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희망한다.
◦ 4번 유형은 사람들이 좀 더 직접적으로 자신에게 개입하려고 할 때 스트레스를 느낀다.
◦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인 관계 역시 4번 유형들에게는 스트레스의 요인이 된다.
◦ 2번 유형에 있는 4번 유형들은 자신의 의존은 자신의 실패와 자존감의 부족을 끊임없이 상기시키기 때문에 자신이 의존해 온 바로 그 사람을 증오하기 시작한다.
◦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데 줄곧 절망한다.
◦ 더 이상 자신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한다.
 
 
 
▢ 통합의 방향 : 4번 ➝ 1번 유형으로
 
◦ 주관적 세상으로부터 객관적 세상으로, 자기 몰두로부터 원칙에 의거한 행동으로 이동하게 된다.
◦ 더 이상 자신의 감정으로부터 통제되지 않으며, 자신의 신념에 따라 기분보다는 원칙에 입각하여 행동한다.
◦ 자신의 에너지를 개인적인 흥미나 감정적 즐거움을 넘어선 어떤 것에 헌신하는 쪽으로 동원한다.
◦ 자신의 창작이 선해지는 범위를 배우고, 그것을 창조한 사람 역시 선해야만 한다는 것을 배운다.
◦ 자기훈련이 되어 주관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원칙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 현실로부터 만족을 얻었기 때문에 더 이상 자신을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자기방종과 면제의 욕구에서 탈피하여 능동적으로 현실에 참여하며 진정한 자아를 발견한다.
 
 
 
 
 
 
7. 4번 유형의 날개 유형
 
 
▢ 3번 날개를 가진 4번 유형 : 귀족
 
◦ 사회적이고 야심적이며 성취적인데 특별히 예술 분야에서 그렇다.
◦ 창의성과 성공하려는 욕망, 양쪽을 갖고 있다.
◦ 이들은 성공하기를 원하면서도 차이를 드러내길 원한다.
◦ 융통성 있고 타인들에게 민감하며 좋은 유머 감각을 가지고 있다.
◦ 좋은 이미지를 산출할 능력을 가지고 있고, 다른 하위유형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자신의 실제 정서 상태를 내색하지 않을 수 있다.
◦ 경쟁적이고, 세상에서 자신을 특별하게 만드는 데 관심이 있다.
◦ 그러나 이들은 성공, 자신을 드러내는 것, 그리고 창피당할 가능성을 두려워한다.
◦ 정서적으로나 재정적으로 더욱 사치스러워지는 경향도 있다.
◦ 자신에게 세련된 감각이나 문화를 제공하는 물건이나 배경들로 둘러싸이기를 좋아한다.
◦ 불건강한 사람들은 타인에게 고통을 주는 것보다 더욱 심각하게 자신을 처벌한다. 범죄에 대한 강박과 자살이 가능하다.
예) 마이클 잭슨, 쇼팽, 폴 사이먼, 알레르 카뮈, 차이코프스키 등
 
 
 
▢ 5번 날개를 가진 4번 유형 : 보헤미안(4W5)여기에 해당.
 
◦ 4번과 5번 유형 모두‘후퇴’하는 유형들이다. 4번은 자신의 감정을 보호하기 위해, 5번은 자신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후퇴한다. 따라서 이 유형들은 은둔적이다.
◦ 이 유형의 건강한 사람들은 가장 창의적이다. 통찰에 직관을 조합하고, 지적 통합체에 정서적 감수성을 조합하며, 종종 놀라운 독창성과 함께, 예언자적이기조차 한 결과들을 조합한다.
◦ 자신의 통찰이 인간 조건쪽으로 확대되고 탐구될 수 있는 곳, 즉 예술과 사회 과학 쪽으로 자주 이끌린다.
◦ 독창적, 독립적, 개인적이고, 권위와 관습에 도전하며, 통찰적이다.
◦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성찰을 하며, 내성적이고, 신비한 것, 상징 등에 이끌리며, 반항적 기질이 강하다.
◦ 독특한 자기만의 스타일을 가지며, 예언자적 결과들을 조합하기도 하다.
◦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은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 고독한 사람이 되는 경향이 있고, 사회적 연계에 취약하다.
◦ 불건강한 이 유형의 사람들은 어쩌면 자신과 현실로부터 가장 고립될 수 있다. 정신분열증의 우울한 형태로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예) 버지니아 울프, 조니 뎁, 밥 딜런, 헤르만 헤세 등




 다음, 4번 유형이 5번 날개에 보완 받았을 때에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받아들여지는 것에 대해 큰 관심이 없으며, 보다 더 자기 표현적이고 독특하며 자신을 위해 많은 창조성을 발휘합니다. 이는 마치 항상 춤에 즐기는 집시나 보헤미안과 같은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Scree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면  (0) 2013.12.02
극단적 평화주의자의 함정  (0) 2013.12.02
목하회 추천도서 108선 / 개정판 144선  (0) 2013.11.04
에니어그램 Enneagram 4번유형  (0) 2013.11.03
내가 공짜로 일하지 않는 이유 7가지  (0) 2013.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