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py

에니어그램 Enneagram 4번유형

Type 4

민감하고 안으로 움츠러드는 유형 
표현력이 있고 극적이며, 자신의 내면에 빠져 변덕스럽다.

4번유형 - 개인주의자(The Individualist)

예술가, 낭만주의자, 우울한 사람, 유미주의자, 희생자, 특별한 사람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는 이 유형에게 개인주의자라는 이름을 붙였다. 4번 유형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기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다르며, 그렇기 때문에 아무도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지 않는다고 느낀다. 이들은 자신에게는 특별한 재능과 특별한 결함이 동시에 있다고 여긴다. 4번 유형은 다른 어떤 유형보다도 자신의 개성과 자신의 결함을 잘 이해하고 있다.

존재의 자아상

민감함고요하고 깊음부드러움남들과 다름자의식이 강함독특함자신에게 정직함직관적

*** 가슴(Heart) 중심 ***

4번 유형은 느낌, 환상, 과거의 이야기에 바탕을 둔 자아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이들의 에너지와 주의는 내면을 향해 있다. 이들의 정체성은 '남들과 다름'에 중점을 둔다. 그 결과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서 동떨어져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4번 유형의 사람들은 실제로 일어나는 느낌을 허용하기 보다는 감정을 만들어 내고 그것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건강하지 않은 4번 유형의 사람들은 스스로를 희생자로 느끼거나 과거에 갖혀 있다. 이들은 자신에게 온갖 비극이 일어났기 때문에 자신이 다른 모습은 가질 수 없다고 믿는다. 이것 또한 사람들의 주의와 동정심, 어느 정도의 인정을 이끌어 내기 위한 방식이다.

'나는 특별하고 다른 사람들과 다르니까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야.
누군가가 내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노력을 하니까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 틀림없어.'

*** 반응(The Reactive) 그룹 ***

추구하는 것

구원자.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과 꿈을 지원해줄 수 있는 사람. 이들은 드러나 보이기를 원한다.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

자신은 다가가기 힘든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고 자신을 지원하는 사람들을 꼭 붙잡고 있음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한다.

두려움

버려지는 것 - 자신을 돌보지 않는 것. 자기 자신을 찾고 자신이 되기 위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것.

대표적 인물들(Typical figures)

날개는 원래 유형에 부속된 유형이다. 아홉 가지의 유형들은 원을 중심으로 나열되어 있기 때문에 당신의 기본 유형이 무엇이든지 양옆에 하나씩의 유형이 자리잡고 있다. 이 두 유형중 하나가 당신의 날개가 된다.

3번날개 를 가진 4번유형(4w3) - 귀족(The Aristocrat)

건강할 때 이 부속 유형의 사람들은 창조성과 야망, 자기를 성장시키고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가 많다. 이들은 다른 부속 유형의 사람들보다 더 사교적이고 성공적이며 남보다 두드러져 보이기를 원한다. 이들은 자기 자신과 자신의 창조성을 다른 사람들에게 적절히 표현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표현 방식에 있어서 아주 신중하며 반감을 갖게 하거나 적절치 못한 방식은 피하려고 노력한다. 이들은 대중들을 대할 때도 이러한 태도를 취한다.

평균일 때 이들은 다른 부속 유형보다 자의식이 강하며 자신의 가치와 관련된 문제를 많이 의식한다. 또한 이들은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할지를 많이 생각한다. 이들은 자신과 자신의 일에 대해 인정 받기를 원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것과 관련된 일에 많은 노력을 쏟는다. 이들은 실질적이지만 사치스러운 경향이 있어서 고급스럽고 세련된 문화를 좋아한다. 이들은 자신을 우아한 상류층으로 보고 싶어하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많은 관심을 쏟는다. 이들은 경쟁심이 강하고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거만한 태도와 나르시즘이 이들에게서는 좀더 직접적으로 드러내어 표현된다.

5번날개 를 가진 4번유형(4w5) - 보헤미안(The Bohemian)

건강할 때 이 부속 유형의 사람들은 아주 창조적이어서 자신의 감정과 내향성에 독창성을 결함한다. 이들은 다른 부속 유형보다 지위나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에 대해 덜 관심을 가지며 자기 표현에 있어서 아주 개인적이고 독특하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창조성을 발휘한다. 이들은 관습과 권위에 도전하며 자기 표현을 위해서 필요할 때는 규칙을 무시한다.

평균일 때 이들은 다른 부속 유형의 사람들보다 더 내향적이고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있다. 이 4번 유형은 자신의 상상의 세계 안에 머무르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이국적이고 신비한 것, 상징 등에 이끌리며 독특한 개인적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이 부속 유형의 사람들은 비극적인 장면을 좋아한다. 이들은 아주 지극히 내성적이며 스스로를 반항적인 아웃사이더로 본다. 이들은 통찰력이 있기는 하지만 현실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각각의 유형에는 건강한 범위, 평균 범위, 불건강한 범위인 세 가지가 있으며 각 범위 안에는 다시 세 수준이 있다. 건강한 범위는 각 유형의 장점들을 나타낸다. 평균 범위는 그 유형의 '평균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이것은 우리가 어디에서 스스로를 가장 자주 발견하게 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결정된다. 불건강한 범위는 그 유형의 기능 장애를 나타낸다.

우리가 어떤 수준에 있느냐는 항상 바뀐다. 우리는 하루 사이에도 특정 주파수 대역 안에서 자신의 성격 유형의 여러 단계를 오르내릴 수 있다. 우리는 아침에 아주 건강하고 균형 잡힌 상태로 시작해서 동료와 말다툼 한 번으로 두세 단계를 내려올 수 있다. 이렇듯 우리의 상태는 짧은 시간 안에 극적으로 변할 수 있지만 우리가 다른 성격 유형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저 자신의 성격 유형의 다른 수준에서 행동을 하고 있을 뿐이다.

열정(Deadly Syns)

우리가 자신의 중심을 잃어버리고 우리의 사고, 감정, 행동 안에서 왜곡되는 방식을 나타낸다.

시기심

시기심은 근본적인 것이 빠져 있다는 느낌에 근거한다. 4번 유형의 사람들은 시기심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없는 자질을 갖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4번 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에게 없는 것을 갈구하고 자신의 삶에 주어진 축복들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기본적인 두려움

정체성이 없는 것, 혹은 자신이 중요한 존재가 아닌 것에 대한 두려움

기본적인 욕망

자기 자신이고자 하는 욕망

욕망의 왜곡

방종으로 왜곡

슈퍼에고(Super Ego)의 메시지

'네 자신에게 진실하다면 너는 괜찮다.'

통합의 방향

통합과 비통합의 방향은 발달 과정에서 우리가 진보하고 있는지 퇴보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통합은 우리에게 성장의 객관적인 표시를 제공한다. 비통합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며 우리의 무의식적인 동기가 무엇이며 역설적으로 통합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어떤 자질이 필요한지를 우리에게 보여 준다.

통합의 방향

질투가 많고 감정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4번 유형이 건강한 1번 유형처럼 원칙적이고 객관적이 된다.

통합의 방향은 의식적인 선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통합의 방향에서 일어나는 변화와는 다르다. 통합의 과정은 우리가 뭔가를 '해야'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를 가로막는 성격의 면들에서 의식적으로 벗어나는 과정이다. 붙들고 있는 방어, 태도, 두려움에서 벗어날 때 우리는 꽃이 피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균형의 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

비통합의 방향

남들과 떨어져 있으려는 4번이 갑자기 2번처럼 지나치게 관여하고 사람에게 집착한다.

비통합의 방향은 대개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시기에 나타난다. 각 유형의 전략을 끝까지 밀어붙이는데도 상황을 개선시키지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게 해 주지도 못할 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비통합의 방향에 있는 유형처럼 행동하게 된다. 비통합의 방향은 무의식적이고 충동적이다. 이것은 에고(자아)가 자신의 정신 상태의 불균형을 보상하려는 자동적인 방식이다.

풍요로의 초대

에니어그램은 우리에게 완전한 인간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다른 요소나 자질을 일깨워 준다.

과거를 잊어버리고 자신의 경험에 의해 새로워지기

삶의 모든 것을 용서하고 그것들을 자신의 성장의 기회로 삼는 것이 당신의 본성임을 기억하라.